본문 바로가기

지혜의 글

아름답게 살아가는 법 / 욕심을 버리는 삶

즐기는 삶을 살려면...


우리 인간의 삶은 미래에 대한 불안함으로 지금을 즐길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걱정과 불안으로 하루하루를 살아간다. 이제부터 아름답게 살아가는 법을 배워야 한다. 


인간은 버리는 연습이 필요하다. 욕심을 버리는 삶.


자식이 조금 더 좋은 사람과 만나기를 원하여 결혼을 반대하기도 하고 결혼 전에 자식을 가지면 남의 눈을 의식해서 지우려 하거나 전전긍긍 하며 남의 말에 오르는 것을 극히 두려워한다. 


우리들은 쓸데없는 걱정과 두려움으로 지금의 행복을 잃는다. 분명한 것은, 얼마나 잘 사느냐는 것은 삶의 어떤 상황을 극복하느냐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얼마나 잘 포기하는가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포기라는 단어가 부정적으로 들릴 지는 모르겠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사실 인생의 대부분은 포기할 때 행복을 주는 것이 더 많다. 



인간의 욕심이 결국 자신의 삶을 더욱 어렵게 만들고 고통스럽게 만든다. 고승 서산대사는 주먹을 꽉 지지 말고 손에 힘을 빼고 살아라는 말씀을 남기셨다. 


우리들은 자식에 대한 욕심이 자식을 오히려 망치게 되고, 자신에 대한 욕심이 자신의 인생을 망치게 된다. 


모든 것은 흐르는 대로 순리를 따르는 것이 가장 아름답게 살아가는 법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욕심을 버리지 못하여 죽을 때까지 짐을 지고 늘 살아가게 된다. 



어떤 상황에 따라서는 포기라는 말 그것은 생각보다 훨씬 멋진 말일지도 모른다. 


아름답게 살아가는 법, 욕심을 버리는 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