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혜의 글

갑질 사회의 논란 의혹 / 직장, 공무원

최근 들어서 갑질 문제로 사회가 난리다. 정부가 갑질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 발 벗고 나섰기 때문에 직장이나 공무원 등 사회 전반적으로 논란이 일어나고 있다. 


하지만 우리들이 속속들이 이면을 모르는 의혹들이 아직도 사회에 많이 남아있다. 그리고 갑질이라는 명목 하에 역으로 갑질을 하게 되면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갑질의 뜻이라고 하면 권력이나 혹은 힘을 이용해서 자신보다 약한 자에게 부당 행위를 하는 것을 갑질 이라고 한다. 


갑질 사회의 논란 의혹 그리고 의문


갑질 사건이 발생하면 국민들은 어떻게 그런 일이 일어날 수 있는가? 라며 대중의 분노를 사게 된다. 그런데 사실 우리가 모르는 일면이 상당히 많은 것도 분명 있을 것이다. 


일부 갑이 을에게 부당 행위를 해서 갑질이 되는 경우도 대다수지만 그 중에 일부는 갑보다는 오히려 을의 행동으로 인해서 갑질이 되는 경우가 분명히 있다고 본다. 


즉 우리가 알고 있는, 외 적으로 들어 난 갑질의 경우에는 원인과 사건의 전말이 다 들어 나지 않고 결과만 드러나게 된다. 기사를 쓸 때에도 화제성을 우선 먼저 생각하고 기사를 쓰기 때문에 진실과는 거리가 멀게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 

갑질은 분명 이번 기회에 바로잡을 필요가 있다. 하지만 우리는 갑질을 잡는다는 명목 하에 반대로 역으로 갑질을 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권력이나 힘을 가진 자가 정당하게 누리는 힘을 갑질로 매도하게 되어서 그 힘조차 갑질로 만들어버리는 사회가 되지는 않았으면 한다. 


공무원이나 직장에서는 분명히 체계가 있고 규칙과 규율이 존재한다. 그것으로 사회가 돌아가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