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이상의 날개 인물 줄거리 독후감

오늘은 단편 소설 이상의 날개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공부하는데 많은 도움 되시길 바라며 시작하겠습니다.


이상의 날개 인물


나 : 주인공이자 글을 쓰는 화자이다. 정신적으로 분열 의식의 상태를 지닌 청년으로 비 일상성을 가진 인물로 자신의 이야기를 심리적, 고백적으로 풀어나간다.


아내 :물질과 사회적인 타협의 표상으로 타락한 현실 속에서도 그럭저럭 잘 살아나가는 여자.


이상의 줄거리

이상의 날개 인물 줄거리 독후감이상의 날개 인물 줄거리 독후감


주인공 나는 18 가구 중에 일곱 번째 칸에서 아내와 둘 이 살아간다. 아내는 볕이 잘 드는 방에서 잘 꾸며 넣고 생활을 하지만 주인공 나는 볕이 들지 않는 곳에서 생활을 하면서 아내에게 사육을 당한다고 생각하며 살아가지만 아내를 사랑하는 인물이다. 아내가 외출을 하고 나면 아내의 화장품 냄새와 체취를 맡는다. 아내는 밤에는 밤에는 더 좋은 옷을 입고 외출을 하니 더 좋은 직장이 있는 것으로 생각을 한다. 아내는 나에게 먹인 아스피린이 수면제라는 것을 알게 되고 자신이 자는 동안 아내의 행위에 대해서 생각을 한다. 아내에게 내객이 있는 날에는 자신의 방에서 이불을 뒤집어 쓰고 누워 있어야 했다. 그리고 어느 날 집에서 벌어지는 아내의 매음 행위를 목격하고 아내에게 맞기도 한다. 돈에 필요성을 그리 느끼지 못한 나는 아내를 피해서 옥상으로 올라가 아내와 나에 대해서 생각을 하고 날개가 돋고 날아보고 싶은 의욕이 생겨난다. 주인공 나는 현란한 거리의 풍경을 바라보고 한번만 더 날아보자고 외친다. 


날개 독후감


이상으로 이상의 날개의 인물과 줄거리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이상의 날개를 독후감으로 쓴다고 한다면 현실에 타협하고 순응하며 살아가는 아내와 현실과 내적 자아를 극복하지 못하고 현실의 식민지 삶에 무기력한 모습을 보이는 나의 심리에 대해서 생각을 해본다. 일제 강점기라는 시대 상황에서 자신이 느끼는 무기력한 삶은 한 인간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 우리 나라로 인식의 세계를 넓혀서 식민지 시대에 무기력한 나라의 모습과 아내의 모습은 일제 식민지에 타협하고 안주하는 모습을 느낄 수 있다.


이상의 날개 인물 줄거리 독후감을 적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