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혜의 글

결혼의 장점과 단점 / 좋은 점 나쁜 점

시대가 급격하게 변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상상도 못할 일들이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결혼이 바로 그 부분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결혼을 하지 않으려는 여성과 남성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일명 혼족이라고 불리는 그들은, 결혼의 단점보다는 장점을 부각하며 자신의 삶을 오히려 즐겁게 누리며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결혼의 장점과 단점 



결혼은 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왜 결혼을 하지 않느냐고 물어보면, 결혼은 꼭 해야 할까요? 라고 반문하는 젊은 사람들이 많습니다. 예전에는 결혼을 하지 않으면 인생의 한 부분의 실패라는 인식이 강했습니다. 그런데 요즈음에는 오히려 결혼에 대해서 부정적인 생각이 많습니다. 


결혼은 해도 후회 안 해도 후회라는 말이 있습니다. 결혼의 장점을 먼저 말하고 단점으로 반박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결혼을 하면 외로움이 덜어줍니다. / 반대로 결혼을 해도 외롭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오히려 결혼은 해서 싸워서 떨어지면 관계 속에서 더 외로움을 느낀다고 합니다. 오히려 혼자라서 외로운 게 없고 혼자인 게 너무 편하다는 솔로들이 많이 생기는 추세입니다. 



결혼을 해야 돈이 모인다고 합니다. 총각들은 돈을 쓸데없는 곳에 많이 써서 결혼을 해야 맞벌이하면 돈도 더 많이 벌고, 집도 사고 돈을 모을 수 있다고 합니다. / 결혼을 하면 오히려 돈을 쓸 데가 많아진다고 합니다. 아이를 키우는데 드는 돈도 상당히 많이 들고 자식을 위해서 돈을 벌어야 할 정도로 모든 것을 자식을 위해서 희생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러다 보면 자신은 하고 싶은 거 먹고 싶은 것  다 참고 살아야겠죠? 내가 번 만큼 쓸 수 있다는 게 혼족들의 마음가짐입니다. 


결혼은 하지 않으면 괴롭지 않나요? / 괴로운 것 보다 외로운 것이 낫습니다. 


이렇게 결혼을 하면 좋은 점과 나쁜 점이 모두 존재합니다. 결혼을 하려면 많은 준비를 해야 하는 것이 대한민국의 현실입니다. 집도 있어야 하고, 돈도 모아야 하고, 안정적인 직장도 있어야 하는 등 물질적인 것들이 많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런 조건들이 결혼의 기준이 된다는 점이 참 안타깝습니다. 


물질적인 조건을 보고 결혼을 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사랑을 보고 결혼을 하는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결혼의 장점과 단점, 좋은 점 나쁜 점을 포스팅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