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혜의 글

긍정의 힘을 주는 말 <하면 된다>

불교에서는 게으름은 죄라고 합니다. 할 수 있는 일을 하지 않는 것 만큼 큼 죄는 없습니다. 물론 자신은 나쁜 짓을 하지 않고 착하게 살아간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게으른 사람들은 해야 할 일을 하지 않아서 자신도 모르게 간접적으로 죄를 지으며 살아갑니다.


긍정의 힘을 주는 말 <하면 된다>



가만히 누워서 생각을 합니다. 나는 왜 안될까? 뭐 때문에 안될까? 어떻게 하면 잘 될까? 많은 생각이 자신을 발전 시킬 수도 있지만 이런 생각들로 인해서 자칫 게을러 질 수도 있습니다. 


인간의 뇌는 단순할수록 두려움을 잊게 되고 단순할 수록 용기가 생겨납니다. 생각이 많은 사람들은 두려움을 쉽게 느끼고 앞으로 한 발도 나아가지 못한 채 걱정으로 하루하루를 살아가게 됩니다. 


미래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서 현재의 노력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미래를 너무 지나치게 걱정해서 노력 자체를 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리고 포기하는 사람들이 생겨납니다. 



단순하게 생각하길 바랍니다. 긍정의 힘을 주는 말 <하면 된다> 이 말을 잘 생각해보길 바랍니다. 우리가 하는 걱정의 대부분은 하면 된다는 말에서 해결이 됩니다. 아주 단순한 말이지만 이 두 단어는 많은 것을 담고 있습니다. 


하면 된다? 보통 일이 잘 되지 않는 이유는 하지 않기 때문에 안되는 것들이 많습니다. 안 하는 것보다 하는 것이 낫다는 것은 어린 아이들도 다 아는 사실입니다. 했는데도 안된다고 말하는 사람들은, 어쩌면 조금만 더 하면 될 수도 있는데, 벽 넘어 에 있는 행복이, 벽으로 인해서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한 걸음 너머에 있는데 말이죠.


걱정으로 아까운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지금 이 순간, 하면 된다 라는 말의 의미를 잘 생각해 보길 바랍니다. 


긍정의 힘을 주는 말, 하면 된다. 단순하고 긍정적으로 쉽게 인생을 풀어가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