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혜의 글

보람찬 하루, 후회없는 삶 / 지혜의 말

보람찬 하루, 후회 없는 삶 / 지혜의 말


우리의 인생은 흘러가는 것이 아니라 채워가는 것입니다. 



인생이라는 시간은 순식간에 지나가고 그 지난 시간을 한탄하는 것, 과거를 후회하고 더 낳은 삶을 살지 못한 자신을 자책하는 하는 것이 모든 인간들 일 것입니다. 



어떻게 살아야 짧은 인생을 더욱 보람찬, 후회 없는 삶을 보낼 수 있을까요? 인간의 수명이 100 세가 아니라 천 년, 만년을 산다고 하면 달라질까요? 얼마나 사느냐는 그리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지난 삶에 대한 안타까움은 누구에게나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부처나 예수, 공자 역시 마찬가지 일 것입니다. 



오늘의 하루가 인간의 평생과 같다고 생각을 하면 우리의 하루는 어떻게 보내게 될까요? 긴 인생도 하루 하루가 쌓여서 일생을 살아가게 됩니다. 하루가 별거 없다고 느낄지는 모르지만 결국은 인생은 하루와 별반 차이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될 때 인간은 깊은 깨달음을 느끼게 됩니다. 



평생 살 것처럼 살아가는 인간의 마음이 시간을 허비하게 만들고, 많은 시간을 살고 나이가 든 사람에게 앞으로 남은 시간이 적다고 느끼는 마음이 보다 낳은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삶을 방해하게 됩니다. 



오늘 하루가 하나의 작은 인생입니다. 삶은 더욱 가치 있고 보람차게 보내고 싶으시다면 하루에 인생을 담아보세요. 인생의 가치는 더욱 빛날 것입니다. 



여러분의 오늘이 어떤 이들에게는 그토록 소망 했던 내일 일지도 모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