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혜의 글

계획세우기 방법 기술 마음가짐

우리는 정말 열심히 하루를 살았는데도 왠지 모를 허전함이 밀려오게 되는 것은 왜 일까요? 뚜렷한 계획이 없이 단순히 열심히 살게 된다면 자신이 뭘 했는지에 대해서 인지를 못하게 됩니다. 또 계획이 없다면 열심히 노력해서 이루어 내어도 성취감을 덜 느끼게 됩니다. 계획을 세우고 목표를 달성했을 때의 기분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인생의 즐거움이 시작됩니다. 


계획 세우기에도 방법과 기술이 있다고 합니다.



어떤 방식으로 계획을 세워야 할까요? 우선 계획을 세울 때에는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계획을 세우게 되면 성공과 실패, 보완 등 다양한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완벽한 인간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신이 세우는 계획을 어떤 식으로 해야 계속 이어나갈 것 인가가 관건입니다. 작심 3일을 끊는 방법은 바로 자신의 계획의 달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얼마나 잘 할 것 인가는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자신이 청소를 하는 계획을 세웠다고 가정했을 때 30분의 시간 계획을 세웠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럼 보통 계획을 잘 지키지 못하는 사람들은 완벽하게 하려고 노력을 합니다. 그러다 보면 시간을 어기게 되고 이런 방법으로 몇 번 계획을 어기게 되면 스스로 계획에 무뎌 집니다.


계획에서 시간이 가장 중요합니다. 자신과의 약속입니다. 따라서 청소가 다소 부족하더라도 마무리를 하고 그만 마쳐야 합니다. 즉 목표의 시간은 지키되 성과는 70 프로 정도만 내어도 된다는 마음가짐이 중요합니다. 이것이 바로 계획 세우기의 기술이자 마음가짐입니다.



두번째로 계획은 목표를 눈에 보이게 붙여 놓는 것입니다. 수시로 볼 수 있는 곳에 있어야 하고 하루에 몇 번 계획을 인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셋째로 계획을 세울 때에는 반드시 보상이 있어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목표를 달성했을 때 갖고 싶었던 것을 스스로에게 선물을 해줍니다. 그러면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의욕이 강해집니다. 스스로 채찍과 당근을 선사해 주어야 합니다. 계획 아래에 늘 갖고 싶었던 것을 적어 놓는 것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말씀드리고자 하는 말씀은 계획은 자신과의 약속입니다. 만약 자신이 이 계획을 지키지 못하고 스스로를 통제하지 못하면 남에게 통제를 받는 방법밖에는 없습니다. 직장에서 상사가 시키는 일만 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주도적인 삶을 원하신다면 계획 세우기 방법과 기술 마음가짐을 다시 다잡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