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혜의 글

게으름이 죄다, 부지런함으로 성공을 이끌다.

게으름이 죄다? 게으른 것은 남에게 직접적으로 해를 끼치지 않은데 무슨 소리냐며 반문할 수도 있습니다.


인간이 하는 일은 직접적으로 행위를 가해서 남에게 피해를 주기 보다는,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하지 않아서 죄를 저지르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예를 들어서 어린 자녀에게 젖을 먹이지 않거나 불이 났음에도 불을 끄지 않았을 경우에 법적인 제재를 받게 됩니다. 


하지만 오늘의 문제는 위의 법적인 문제를 이야기하려는 것이 아니라 도덕적으로 죄를 짓고 살아가는 인간들입니다. 게으름으로 얼마나 많은 죄를, 자신도 알지 못하는 죄를 짓고 살아가는지 인간을 쉽게 인지하지 못합니다. 


인간의 마음속에는 늘 하기 싫어하는 게으름의 마음이 있습니다. 물론 적극적으로 부지런한 마음도 있으나 게으른 마음을 더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늘 부지런하려 노력하지 않으면 게으른 마음으로 우리는 사로잡혀버립니다. 



게으른 사람들은 자신의 삶의 시간도 헛되이 보냅니다. 불교에서는 이를 아주 큰 죄라고 여깁니다. 


부지런함은 그 어떤 어려움도 극복 할 수 있습니다. 실패를 딛고 일어나서 성공으로 가는 가장 큰 무기는 부지런함입니다. 


부모의 재산 없이 성공하는 대부분의 사람은 부지런함을 실천하는 사람들 입니다. 부지런함을 물려받았다면 부모에게 큰 고마움을 느껴야 합니다. 돈보다 더 값진 재산을 물려받은 것이니까요.


오늘부터 게으름은 죄라고 생각하고 부지런히 노력해보세요. 밝은 미래가 자신의 앞에 펼쳐질 것입니다.